본문 바로가기

요리의 神/커피 이야기

에스프레소

반응형

에스프레소(expresso)는 이탈리아어로 '빠른'이라는 의미이며 고온, 고압의 물을 미세한게 분쇄한 커피 가루를 통과하게 해서 빠르게 추출해내는 고농축 커피이다.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에스프레소 머신 또는 모카포트가 필요하다.


에스프레소 잔의 절반 정도만큼 채워진 에스프레소 한 잔을 영어로는 '샷(shot)', 이탈리아어로는 '솔로(solo)'라고 부른다.

분량이 두 배라면 에스프레소 잔을 가득 채우게 되며, 이를 영어로는 '더블(double)', 이탈리아어로는 '도피오(doppio)'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따뜻한 음료에는 1샷을, 시원한(ice) 음료에는 2샷을 사용한다.

에스프레소 추출 시에 한 번에 더 많은 양이 나오도록 오래 추출한 것을 룽고(lungo)라고 하며 더욱 쓴 맛이 난다. 반대로, 물을 더 적게 하고 농도를 짙게 해서 강한 맛이 나도록 한 것을 리스츠레또(ristretto)라고 한다.

에스프레소에 사용되는 작은 잔을 데미타스(demitasse)라고 부르며, 프랑스어로 '반 컵'이라는 의미이다.

바리스타(barista)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람을 이르는 이탈리아 말이며, 이를 영어로 옮기면 바텐더이다.

크레마(crema)는 에스프레소 추출시 위쪽에 형성되는 황갈색의 거품이며, 영어로는 크림(cream)이다.

espresso

반응형

'요리의 神 > 커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페 라테  (0) 2011.10.15
롱 블랙  (0) 2011.10.14
레드 아이, 캐나디아노  (0) 2011.10.14
아이스 아메리카노  (0) 2011.10.14
아메리카노  (0) 2011.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