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 경영

이큐볼륨차트

반응형

이큐볼륨차트
이큐볼륨차트는 일반적인 주가챠트에서 주가와 거래량이 분리되어서 나타나는 시각적인 단점을 없애고 가격과 거래량을 하나의 봉의 형태로 나타냄으로써 챠트를 단순화 시켜 각각의 박스 형태를 가지고 분석을 하는 지표입니다.
시간개념 보다는 주가와 거래량의 분석이 더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적용

이큐볼륨챠트의 봉모양은 해당 거래기간동안 주식의 수요와 공급을 나타냅니다.
짧고 넓은 박스(oversquare day)
작은 주가움직임에 대량의 거래가 생긴 형태로서 고점, 저점에서 자주 등장합니다. 고점에선 강한 매도세력이 버티고 있어서 하락전환점으로 작용하는 경향이 있고, 저점에서 나타나면 강한 매수세를 동반한 상승전환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길고 좁은 박스( a narrow day)
작은 거래량으로 큰 폭의 주가변동을 나타내며 기존추세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상승시 길고 좁은 박스가 나타나면 특별한 저항없이 추가 상승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정사각형(a square day)
가로와 세로가 같은 모양으로서 주가가 어느 정도 상승한 상태에서 나타나면 매도세가 만만치 않게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추세전환의 가능성이 있고 바닥권에서 나타날 경우 반대로 이후 상승흐름을 탈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위와 같은 박스형태들이 지지와 저항수준에서 추세 이탈시 발생하면 'Power Box'라 하여 박스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게 표현됩니다. 일반적으로 Power Box는 상승시 높이와 넓이가 대체로 증가하며 상승 추세 돌파의 확신을 주기에 충분하고, 좁고 긴 박스는 추세의 하향이탈의 확신을 갖게 합니다.

 

계산식

해당기간의 최고가를 박스모양의 고점에 표시하고 최저가를 박스모양의 저점으로 표시하며 거래량은 박스의 넓이로 표현합니다.


위 차트를 살펴보면 주가가3,000원에서 지지를 받고 3,800원에서 4,000원 사이에서 저항대에 직면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 에서 Power Box가 출현하며3,000원에 대한 강력한 지지매수세가 확인이 되고 이후 4,000원 까지의 등락을 반복하다가 위에서 설명한대로 지지가격 3,000원을 하향돌파 할때는 좁고 긴 박스(a narrow day)가 출현하였습니다.

이후 다시 3,000원을 상향돌파하는 순간(B)에 역시 Power Box가 출현하며 4,000원 저항가격까지 주가변화를 보였습니다.
C 에 이르러 역시 점 B와 유사한 박스가 출현하며 저항대를 상향돌파하였고 5,000원 직전까지 재상승을 한뒤 D와 같은 oversquare가 나타나며 하락전환을 하였습니다. 이처럼 이큐볼륨차트는 거래량과 주가를 하나의 박스형태로 묶어서 분석을 하기 때문에 추세의 변화와 매수매도 강도 파악이 용이한 지표라 하겠습니다.

 

반응형

'경제 |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ing 차트  (0) 2012.07.17
삼선전환도  (0) 2012.07.16
역시계곡선  (0) 2012.07.16
엘리어트 파동  (0) 2012.07.15
거래량 분석  (0) 2012.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