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 당장 시작하라

반응형

지금 당장 시작하라

- 오늘부터 실천하는 성공지침 101가지 -
베리 파버 지음/김한영 옮김

지금 당장 시작하라
배리 파버 저
지금 당장 시작하라 2
배리 파버 저
1인 창조기업 사용 매뉴얼
장진민 저
예스24 | 애드온2

제1장 아는 것이 없으면 하고 싶은 일도 없다

- 경험하는 모든 것에서 배운다
배움은 자신에게 할 수 있는 가장 큰 투자이자 가치 있는 일이다. 그러나 실천과 적용이 수반되지 않는 배움은 무익하기만 할 뿐이라는 것도 기억해야 한다. 배움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는 없다. 배움은 어디까지나 목적을 위한 수단이다. 중요한 것은 공식적인 교육이 아니다. 만년 학생으로 사는 사람들의 머리에는 막연한 사실들이 가득하지만, 그 지식은 자신에게나 주위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 실천하기 전에 공부한다
효과적인 실천은 지식에 기초하고 그 지식은 여러 가지 것에서 얻을 수 있다. 책이나 카세트 테이프, 인터넷 또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얻을 수도 있다. 때로는 당신의 관심 분야를 경험한 사람들의 충고와 통찰력에서 나올 수도 있다. 얻을 수 있는 모든 지식을 습득한 후에는 당신이 배운 것을 종합하고 그것을 자신의 필요와 능력에 맞게 적용하라.

- 실천하고 나면 반드시 복습한다
한 가지 실천 단계를 완수했다면 이제 한 걸음 물러서서 그것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만약 그 일이 성공적이고 만족스러웠다면, 그 과정을 다시 반복할 수 있을 정도로 정확히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그러나 모든 과정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다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다음에는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검토해야 한다.

- 몸으로 부딪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원하는 만큼 많은 일을 하고 최고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는 단 한 번뿐이다. 그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실험하고 경험하는 것, 몸과 마음을 다 바쳐 뛰어드는 것, 자기 자신을 삶 속으로 아낌없이 던지는 것이다. 우리가 무엇을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맡고 맛볼 수 있는지 시험해 볼 수 있는 가장 완벽한 도구는 바로 우리 자신이다.

- 시작할 때는 항상 마음을 비운다
어떤 일을 할 때 종종 아무 것도 모르는 완전한 초보자가 훨씬 유리할 때가 있다. 소위 전문가가 되면 자기만의 방법에 고착하게 된다. 초보자에게는 길이 없다. 그는 자신의 길을 직접 개척해야 하고 무수한 실수를 경험하면서 자기만의 성공을 스스로 이루어야 한다. 전문가는 한계를 보지만 초보자는 가능성을 본다.

- 필요한 기초는 반드시 습득한다
당신이 새로운 사업을 준비한다면 먼저 그 분야의 기초부터 습득해야 한다. 일단 기초를 정복한 후에도 배움은 계속된다. 복잡한 일의 원인을 따지지 말고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사실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라. 그리고 한 분야에서 배우고 연구한 것들이 다른 모든 분야에 확대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라. 당신이 배우는 것은 지식과 기술 이상의 것이다. 당신은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 자신감으로 무장하고 자신감으로 돌파한다
지식+신념+자신감, 이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를 절대로 실망시키지 않을 필승의 법칙이다. 자신의 전문기술이나 상품, 사업 또는 사업 계획에 관해 필요한 모든 것을 알 때, 그리고 그에 대한 신념이 결코 흔들리지 않을 정도로 확고할 때, 이 두 가지를 합한 것이 바로 자신감이다. 그리고 자신감은 장애물을 극복하는 가장 훌륭한 도구이다. 자신감을 형성하는 기초는,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것을 배우는 것과 자기 자신과 자신의 능력을 믿는 것이다.

- 다 안다고 생각될 때 더 열심히 배운다
성공한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전문기술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새롭게 배워야 할 것들은 끝이 없다. 모든 것을 알았다고 생각하는 순간, 우리는 일상의 틀에 갇혀 더 이상 발전할 수 없게 된다. 배울 만큼 배웠다. 고 말하는 순간 인생은 끝난다.

- 80%만 준비되면 일단 행동으로 옮긴다
100% 준비될 때까지 기다리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80%만 준비되더라도 실천의 첫 단계에 돌입하라. 충분한 준비를 갖추기 전에 실천을 하게 되면 두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세 번의 실수를 했다면 우리는 세 가지의 정보를 더 얻을 것이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든 음과 양을 찾고 그 균형을 유지할 줄 알아야 한다. 어느 쪽이든 극단에 서 있을 때는 문제가 발생한다. 지나치게 수동적이면 아무 것도 성취할 수 없다. 반대로 너무 적극적이면 목표에 도달하기도 전에 고갈된다.

- 모든 성공에서 교훈을 찾는다
성공적인 실천을 했을 때 단지 성공을 자축하고 넘어가는 것으로 끝내지 말라. 그 실천을 되돌아보고 다른 분야에 적용시킬 방법을 발견하라. 당신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었던 몇 가지 단계가 있었을 것이다. 당신은 그것을 다시 이용할 수 있다. 그것을 정확히 반복할 수도 있고 상황에 따라 적절히 응
용할 수도 있다.

- 성공의 최대치를 꿈꾼다
우리는 왜 인생의 최대치에 이르지 못하는가?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 자신만의 재능을 발견하는 것, 세상을 떠날 때 후손들에게 훌륭한 유산을 물려주는 것, 그것이 우리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제2장 무계획한 행동보다 어리석은 것은 없다
- 실천을 최소 단위로 축소한다
단순화만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목표가 고귀하고 과정이 복잡할수록 작고 단순한 단계들로 쪼개야 한다. 그럴 때 당신은 혼돈 속에서 방황하지 않고 올바른 방향을 유지하면서 적절하고 구체적인 실천에 전념할 수 있다.

- 거미가 집을 짓고 보수하듯 수시로 확인한다
거미집은 여러 가지 사업계획을 동시에 진행하거나 하나의 사업계획을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할 때 유용하다. 만약 당신이 영업사원이라면 각각의 거미줄은 각기 다른 계획이나 고객들과 일치할 것이고, 더 작은 거미줄은 고객에게 가까워지기 위한 실천 단계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실천 단
계들과 일치할 것이다.

- 항상 우선순위에 따라 움직인다
당신이 매일 수행하는 업무가 문득 고단하게 느껴질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일의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이다.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중심업무로 복귀하는 데에는 두 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 가장 중요한 업무, 즉 당신의 목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업무에 다시 집중할 수 있다. 둘째, 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다.

- 가치에 비례해 시간을 배분한다
새로운 사업을 하고 싶다면 그 사업의 가치를 평가하라. 그런 다음 예상할 수 있는 부정적인 효과도 빠짐없이 적어 보라. 그 계획을 다음 기회로 돌리든지, 제한적인 조건으로 수용하든지, 최선을 다해 그 일에 전념하든지 선택은 세 가지이다.

- 재정을 점검하여 동기의욕을 자극한다
어느 부분에서 절약하고 지출을 줄일 수 있는지 살펴본 다음에는 수입 명세를 작성한다. 이 과정을 통해 수입원에 보다 집중할 수 있다.

- 이상과 목표, 기본을 바로 세운다
꿈은 막연하고 불분명하지만 이상은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정의된 것이다. 목표가 뚜렷해야 이상 실현을 향한 개별 단계들의 윤곽을 잡을 수 있다. 기본활동은 궤도를 벗어나지 않기 위해 지속해야 할 실천사항이다. 매일 지속되는 지루하고 반복적인 업무뿐 아니라 삶과 사업의 토대가 되는 원칙과 윤리가 여기에 포함된다.

- 성공 시나리오를 마음에 그린다
연상훈련은 성공한 모든 사람들이 빠짐없이 실천하는 비밀이다. 그것은 긍정적인 가상 시나리오를 마음속으로 반복하는 방법이다. 새로운 사업계획을 시작하는 시점에 있다면, 마음의 눈으로 그것이 끝나는 장면을, 특히 성공적으로 끝나는 장면을 상상하라.

- 어떤 누구보다도 자기 자신을 믿는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보면서 우리가 어떻게 처신해야 할지, 어떤 감정을 가져야 할 지를 결정한다. 그들이 인정해주고 사랑해주기를 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 자신의 힘과 능력을 믿어야 할 때가 있다. 일단 우리가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면 그 다음은 전적으로 신뢰의 문제이다.

- 마음 비우기를 훈련한다
욕망 자체는 나쁘지 않다. 그러나 한 가지 욕구를 충족시키는 일에 모든 인생을 걸 수는 없다. 한 걸음 물러나 객관적인 거리에서 당신의 목표를 보라. 그러면 더 좋은 기회가 보일 수 있다. 과도한 집착으로 눈이 멀게 되면 모든 기회를 놓칠 수 있다.

- 쓸데없는 고집은 과감히 버린다
새로운 사실이 출현하고 돌발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때가 바로 계획을 재평가하고 방향을 수정할 시점이다. 모든 실천은 효과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어떤 일을 빨리 끝낼 목적으로 필요한 단계를 건너뛰어서는 안 된다. 물론 속도도 중요하지만 그 때문에 내용의 질이 희생된다면 속도의 중요성은 상실된다. 실천은 행동과 정신자세의 결합이다.

- 핵심적인 것부터 처리한다
행동과 정신이 분리되면 실천의 효과는 훨씬 줄어든다. 극단적인 상황에서는 성공을 향한 의지도 중요하지만 단계적으로 나아가는 행동 또한 중요하다. 가능한 목표에 불가능한 목표를 더한다. 실질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은 불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
의 잠재력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제3장 치밀한 노력으로 성공을 앞당긴다
- 언제나 최선책은 전진이다
한 걸음씩 전진하는 것, 대개의 경우 이것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고, 우리가 해야 하는 모든 것이다. 우리는 시간을 거슬러 올라갈 수 없다. 우리는 현재의 위치에서 이동해야 한다. 우리가 옮기는 걸음이 작을지라도 그때마다 우리는 미래 속으로 조금씩 다가가고 있기 때문이다.

- 좋은 실천방법은 습관화시킨다
뚜렷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현명한 실천을 행하는 것은 다른 일들과 마찬가지로 연습이 필요하다. 우리는 문제가 생기기 전에 실천력을 강화해야 하고 매일 조금씩 근력을 길러나가야 한다. 그럴 때만이 뜻밖의 위기가 닥칠지라도 잠재력을 발휘하여 극복할 수 있다.

- 성공의 권리를 떳떳이 주장할 수 있어야 한다
목표를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일상의 작은 일들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면, 인간관계를 쌓고 질문하고 접촉하고 결과를 공유했다면, 치열한 경쟁에서 당당히 승리했다면, 혼신의 노력을 다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었다면, 그렇다면 당신은 성공의 권리를 떳떳이 주장할 수 있다.

- 구멍을 파지 말고 산을 쌓아라
누구도 삶의 전 과정을 평탄하게 보낼 수는 없다. 모든 사람에게는 삽을 가지고 일해야 할 자신의 몫이 있다. 어떤 결과가 나오는가는 자신에게 달려 있다. 산을 쌓는 것은 구멍을 파는 것보다 훨씬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일단 정상에 오르면 자신의 손으로 이룩한 성과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 노력 없이 잘될 때 더욱 노력한다
모든 일이 순조로울 때 사소한 일들을 등한시하기 쉽다. 자기만족에 빠지기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공의 바퀴가 부드럽게 굴러갈수록 더더욱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궂은 일에도 몸을 사리지 않는다
사업에서 성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닥에서 올라가는 것이다. 무엇인가를 이루기 위해 바쳤던 그 모든 땀과 고통을 기억하는 것이다. 모든 위대한 경영자들은 현장에 나가 직접 고객을 만난다. 반드시 알아야 할 가치 있는 교훈들을 몸소 배우는 것이다.

- 모든 일에 항상 최고의 수준을 발휘한다
자신에게나 주변사람에게 완벽함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나 자신이 완벽해지기 위해 노력할 수는 있다. 때로는 실수를 범한다. 그러나 최선의 노력과 굳은 신념으로 무장한 실천은 최후의 순간에 빛을 발한다.

-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한다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라. 당신이 지금 진행하고 있는 일을 생각하라. 집중력을 잃거나 정신이 흐트러지면 실수를 범하기 마련이다. 하나의 사업을 완수하고 나면 지나온 과거나 미래의 꿈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날카로운 눈으로 업무의 중심에 초점을 맞춰라.

- 자신의 한계를 의식하지 않는다
자신의 한계를 무시하라. 포기하고 싶거나 쉬고 싶은 욕구를 무시하라. 무조건 전진하라. 당신의 잠재력에 당신 자신도 놀랄 것이다. 일단 포기하고 싶다는 강렬한 유혹을 극복하면, 당신의 요트는 새로운 바람을 타고 당신 자신이 설정했던 한계를 가볍게 넘어설 것이다.

- 모험이 따를수록 열매는 크고 달다
모험하지 않으면 열매를 수확할 수 없다. 어느 정도의 두려움이 따르는 실천을 감행할 때 우리의 자신감은 자연 상승한다. 이것은 우리가 두려움을 극복했고 최선을 다했다는 사실을 인식한 결과이다. 일단 한번 해냈다면 다음에도 다시 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능력은 다음 단계로 상승하는 것이다.

- 오늘보다 중요한 때는 없다
오늘이라는 단어를 굵은 글씨로 인쇄하여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두라. 우리가 아는 한 존재하는 것은 오직 현재뿐이다. 과거에 초점을 맞춘다면 현재의 실천 능력은 축소된다. 미래의 모습을 연상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모든 에너지를 미래에 집중한다면 바로 지금 해야 할 일을 등한시하게 될 것이다.

- 단련의 고통은 후회의 고통보다 견디기 쉽다
후회의 고통은 참으로 견디기 어렵다. 그에 비하면 단련의 고통, 하고 싶지 않은 것을 하는 고통은 아무 것도 아니다. 그것은 일시적이다. 일이 끝나면 그 고통은 사라진다.

제4장 영향력을 발휘하면 성공이 따라온다
- 전방위 공격으로 목표에 도달한다
우리는 이 방법을 모든 사업 계획이나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당신의 목표를 원의 중심에 놓아라. 그런 다음 중심부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항목들을 그 원의 둘레에 배치하라.
- 타인에 대한 존경심을 성공의 발판으로 삼는다
성공을 향해 멈추지 않고 발전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자기 자신에게 향해 있는 초점을 다른 사람에게로 돌리는 것이다. 이 방법은 특히 우리가 세부적인 문제에 부딪혀 좌초했을 때 유용하다. 오로지 자기 자신과 성공에만 사로잡힌 사람은 객관성을 잃어버린다. 그는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고 제자리를 맴돈다.
- 주위의 기대치 이상으로 일한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직무와 주어진 일을 그럭저럭 잘 수행한다. 그러나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직무내용 설명서에 제시된 것 이상으로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것은 그들이 직접적인 보상을 기대하기 때문이 아니라, 언젠가는 그들에게 이익이 될 것임을 알기 때문이다.
- 힘을 실어줄 파도를 만든다
인간관계를 쌓는 일은 우리의 꿈을 실현하게 해주는 가장 가치 있는 도구 중 하나다. 혼자 힘으로 목표에 도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가능하면 모든 부류의 사람들과 확고한 유대관계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사람을 존경과 유머로 대하라. 중요한 순간에 그들의 지원이 큰 힘이 될 수 있다.
- 작은 일이라도 끝까지 해낸다
우리를 목표로 인도하는 것은 작고 지속적인 활동이다. 이 작은 실천들을 성실히 수행할 때 큰 목표를 이룰 수 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우리는 아무리 작고 지루한 실천단계에 있을지라도 초점을 놓쳐서는 안 된다. 그리고 같은 이유로 더 이상 나아갈 수 없다는 생각이 들 때에도 계속 전진할 필요가 있다.

제5장 자기 에너지 관리로 삶에 탄력을 유지한다
- 에너지는 실천을, 실천은 에너지를 창조한다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그들 모두가 실천 지향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은 상황이 만들어지기를 기다리지 않는다. 그들은 언제 어디서나 운동을 촉발하고 일정한 운동량을 유지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자신을 관성에 내맡기지 않는다. 실천은 성공 이상의 것을 보장한다.

- 다른 사람의 에너지를 흡수한다
우리 주위에는 이용할 수 있는 에너지원이 많다. 당신이 존경하는 사람을 찾아서 그들을 당신의 팀으로 끌어들여라. 스승은 외적 기준으로 식별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하라. 그들은 어디서나 발견된다. 스승은 부유하거나 유명한 사람, 심지어 살아 있는 사람이 아닐 수도 있다. 우리는 역사 속의 인물로부터 영감을 얻을 수도 있다.

- 열정적인 사람을 가까이한다
열정적인 사람들을 관찰해 보라.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 어떻게 하는지 살펴 보라. 그들의 방식과 그들의 일을 배우고 활용하라. 그들과 똑같이 할 필요는 없다. 그들의 방식에 당신의 회전력을 더하라.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비슷한 습관과 비슷한 기술이 있다는 것을 곧 알게 될 것이다.

- 쾌적한 환경은 에너지의 원천이다
에너지 저하의 시기를 최소로 줄일 수 있는 중요한 실천방안은 에너지가 넘치는 생산적인 환경을 창출하라.는 것이다. 가정과 사무실을 꽃으로 장식하고, 채광에 신경 쓰며, 따뜻한 색조를 채택하고, 영감을 주는 독서 자료들을 비치하는 것 등이 여기에 속한다.

- 자신의 활동 유형을 파악한다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선천적인 에너지 수위를 가지고 태어난다. 어떤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에너지 수위가 높고 또 어떤 사람들은 낮다. 에너지 수위가 높은 것은 좋지만 그것이 반드시 장점이 되는 것은 아니다. 높은 에너지는 대개 초점을 흐트러뜨리고 쉽게 분산된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의 에너지 수위를 확인하여, 낮을 때는 수위를 높이고 너무 높을 때는 억제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 운동으로 에너지를 재생산한다
복잡하고 바쁜 21세기의 생활에서 운동할 시간을 내기란 쉽지 않다. 우리는 종종 그 모든 업무와 일상 때문에 운동할 에너지가 남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조사결과 실제로는 운동이 활력을 높여 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사실 운동은 일상 업무를 모두 마치고 여가 시간까지 즐길 수 있을 정도로 에너지를 회복시켜 준다.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어떤 음식과 운동이 자신에게 더 좋은지 스스로 발견해야 한다.

- 식생활 패턴을 개선한다
특별한 식이요법이나 운동을 권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어떤 운동과 음식이 자신에게 더 좋은지 스스로 발견해야 한다. 음식은 가장 좋은 약이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몸의 연비가 향상된다.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하여 당신에게 맞는 식단을 짜 보라. 건강과 활력이 넘치는 삶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 지나친 휴식은 독이다
평소보다 오래 잠을 자고 나면 오히려 더 피곤함을 느낀다. 신체에 필요한 것은 휴식이다. 그러나 우리의 몸은 과다한 휴식에는 적합하지 않다. 휴식의 목적은 생활을 위한 힘을 모으는 것이다. 또한 당신이 1년 내내 휴가만을 생각하고 있다면 당신의 직업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이다. 삶의 목표는 즐거운 일과 휴식을 동시에 찾는 것, 휴가를 고대하는 만큼 복귀를 고대하는 것이다.

제6장 나를 알리는 만큼 성공의 크기도 달라진다
- 나의 유능함을 떳떳이 알린다
광고회사를 통해 자신의 이름을 지면에 인쇄할 만큼 부유하거나 유명한 사람이 아니라면, 어디를 가든지 자신을 최대한 홍보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방식에 익숙하지 못하다. 우리는 겸손해야하며 자신에 대해 떠벌리지 말아야 한다고 배웠다. 그러나 우리는 사람들에게 우리가 제공하려는 것의 가치를 확실히 알릴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단 한 가지 방법은 말로써 전달하는 것이다.

- 모든 사람에게 나의 목표를 알린다
만약 당신이 진심으로 목표에 도달하고자 한다면 그것을 모든 사람에게 이야기하라. 마음속에서 현실세계로 꿈을 끄집어내는 간단한 행위만으로도 그 꿈은 구체적인 형태를 갖게 된다. 일단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목표를 이야기하면 당신에게는 책임이 생긴다. 따라서 그것은 쉽지 않은, 그러나 반드시 넘어야 할 도전이 된다.

- 나만의 것으로 나를 차별화시킨다
당신이 화가이든 영업사원이든 권투선수이든 작가든 당신만의 특별함이 바로 당신의 자본이다. 누구도 그것을 표절할 수 없다. 사람들에게 알려야 할 것은 바로 그것이다. 그 차별요소가 당신의 상품이고 당신만의 특수한 가치이기 때문이다.

제7장 장애물은 더 큰 성공의 기회를 제공한다
- 불가능한 일은 덮고 가능한 일에 집중한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중요한 특징 가운데 하나는 그들이 낙관주의자라는 점이다. 그들은 두려움과 부정적인 태도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그들이 항상 행복의 노래를 흥얼거리고 다닌다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삶에 대해 건설적인 태도를 유지한다. 낙관주의자들은 모든 사람과 모든 상황
속에서 좋은 점을 찾아내며, 후퇴나 역전의 순간에도 교훈을 찾으며, 문제에 매달리기보다는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 매일 한 가지씩 도전하라
특정한 목표에 도전한다는 것은 우리 자신을 그 목표가 있는 곳으로 이끌고 간다는 의미이다. 매번 성공할 수는 없다. 실제로 두려움과 실패를 겪을 때도 있다. 그러나 실패 그 자체가 도전을 더욱 값지게 만든다. 모든 도전은 학습 경험이다. 이미 알고 있는 것에서는 배울 것이 없다. 목표를 위해 투쟁하고 그 목표에 힘들게 도달하는 과정에서, 그리고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 길을 여행하는 과정에서 뭔가를 배우게 된다.

- 남이 하기 싫어하는 문제를 떠맡는다
항상 쉬운 방법을 찾는 사람들은 알찬 결실을 수확하지 못한다. 다른 사람들이 길이 너무 험하다고 불평할 때, 거리낌없이 그 길에 뛰어드는 사람이 진정한 성공을 수확한다.

- 장애물에 자신을 맞춘다
어떤 장애물은 통과가 불가능하다. 그것을 넘기 위해 낡은 방법을 계속 시도한다면 실패는 불가피하다. 따라서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 어떤 계획을 성취하기 위해 아무리 돌진해도 계속 머리를 부딪힌다면, 이제 방향을 바꿔 그 벽을 우회할 줄도 알아야 한다. 삶의 장벽에 부딪혔을 때에는 그 벽을 넘거나 돌아가거나 통과하는 세 가지 방법이 있음을 기억하라.

- 부정적인 상황에서 에너지를 얻는다
부정적인 상황에서 멈추지 말고 그로부터 에너지를 얻어라. 우리 주변에는 우리의 꿈이 불가능하다고 자신 있게 말하는 사람들이 항상 존재한다. 그들의 말을 믿고 멈출 수도 있다. 그러나 그 부정적인 에너지를 전진 기어에 적용시킬 수도 있다.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기억해 두라. 그런 다음 그것을 그들이 틀렸음을 증명하는 스프링보드로 이용하라. 당신의 한계에 도전하여 진정한 능력을 그들에게 보여 주라.

- 아무리 심각해도 유머를 잃지 않는다
스트레스가 최악의 상황일 때, 긴장이 극도에 달했을 때, 사태가 암울해 보일 때, 그때가 바로 분위기를 띄울 때이다. 유머의 치료효과는 대단하다. 때로는 하나의 유머 때문에 모든 문제가 사라지고 세상이 전혀 다르게 보일 수 있다. 자신을 보고 웃는 것, 다른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것은 좋은 일이다. 아무리 심각한 상황에서도 유머는 견뎌낼 수 있는 힘을 준다. 사실 유머를 이기는 근심은 없다.

-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라
이 세상에서 가장 큰 보람은, 내가 한 일이 도움이 되었다는 말을 듣는 것이다. 자신의 경험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라.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즐겁게 일하는 301가지 방법  (0) 2012.07.16
살아있는 마케팅 심리학  (0) 2012.07.16
메모의 기술  (0) 2012.07.16
마케팅 불변의 법칙  (0) 2012.07.16
돈 버는 심리 돈 새는 심리  (0) 2012.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