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래픽스/3D

컴포넌트 만들기 도구_스케치업

반응형

우선 스케치업에서 컴포넌트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스케치업의 개체들은 일단 물리적으로 연결된 후에는 하나의 개체로 결합된다. 이는 스케치업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원칙이지만 때로는 이런 결과를 원치 않을 경우도 있을 것이고, 이런 때에는 원하는 개체를 그룹으로 만들거나 컴포넌트로 만들면 된다.

이런 점에서 컴포넌트는 그룹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차이점도 있다. 이 차이점은 컴포넌트와 그룹이 여러개로 복사되었을 때 나타난다. 복제된 컴포넌트는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그 중 하나를 수정하면 다른 모든 것들도 같은 모양으로 변경된다. 반대로, 그룹은 하나를 수정한다고 하더라도 다른 것들은 변경되지 않는다. 컴포넌트 위에서 오른 클릭한 후 팝업메뉴에서 Make Unique를 ㅅ실행하면 컴포넌트들과의 연결을 끊고 새로운 컴포넌트로 만들 수 있다.

컴포넌트나 그룹으로 만들어진 개체는 이동/회전/스케일 외의 수정 명령을 할 수 없다. 이 때에는 원하는 컴포넌트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메뉴에서 Edit Component 명령을 실행한 후에 수정할 수 있게 된다. 또는 선택도구가 눌러진 상태에서 컴포넌트를 더블클릭해서 컴포넌트 편집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수정을 마친 후에는 빈 공간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팝업메뉴에서 Close Component 명령을 실행해서 수정 작업을 마친다.

만들어진 모든 컴포넌트는 라이브러리에 저장되며 Window>Components에서 확인할 수 있다.

Make Component 도구의 단축키는 G이다.

컴포넌트나 그룹을 해제하려면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팝업메뉴에서 Explode를 실행한다.



http://sketchup.elex.pe.kr/

반응형

'그래픽스 > 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우개 도구_스케치업  (0) 2010.11.17
페인트통 도구_스케치업  (0) 2010.11.17
선택도구_스케치업  (0) 2010.11.17
스케치업 : 3차원 카메라 시점 다루기  (0) 2010.11.09
스케치업 도구모음  (0) 2010.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