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 경영

패턴 분석

반응형

패턴 분석

 

가격패턴이란?
가격패턴은 주식이나 선물의 가격차트에 나타나는 것으로 예측가치를 지닌 그림이나 형태이다.

 

패턴의 종류
가격패턴은 크게 반전과 지속의 두 형태로 분류될 수 있다.
반전형은 중요한 추세반전이 일어나고 있음을 나타내고, 지속형은 기존의 추세를 재개하기에 앞서 일시적인 과매수나 과매도를 조정하기 위해 잠시 정체해 있는 것을 말한다.
① 반전형-머리어깨형, 3중 천정형과 3중 바닥형, 2중 천정형과 2중 바닥형, V자 천정형과 V자 바닥형, 접시형(원형) 등
② 지속형-삼각형, 사각깃발형, 삼각깃발형, 쐐기형, 직사각형 등

 

반전형 패턴

머리어깨형

 


상승 모멘텀이 적어지고 있는 상승추세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수평추세가 된다. 이기간에는 수급이 균형을 이룬다.
그러나 이러한 분산단계가 완료된 후엔 수평거래범위의 바닥 지지선(두개의 저점(B,D)을 이은 수평선을 목선이라 한다.)을 돌파하며 새로운 하락추세를 형성한다. 주가가 세개의 고점을 형성한 뒤 목선을 하향이탈(P1)하면 머리어깨 천정형이 완성되고, 상승에서 하락으로 추세 전환된다

- 주가 : 세개의 고점(A,C,E)중에 머리(C )가 가장 높은 고점이 되며, 양쪽 어깨 고점(A,E)는 거의 비슷한 높이를 나타낸다.
- 거래량 : 왼쪽 어깨에서 오른쪽 어깨로 갈수록 감소하는 특징을 보인다.
- 되돌림 현상 : 목선을 하향 이탈(P1)한 후에 재차 되돌림 반등(P2)이 발생하며 목선(F)에서 저항을 받고 하락전환된다면 머리어깨 천정형이 완성되고 하락추세로 전환됨을 확인시켜준다.
- 최소 목표치 : 머리에서 목선까지 거리 h를 이탈(P1)이후 하락 최소 목표치로 본다.


위의 그림은 국민은행의 일간 차트를 사용하였으며, 머리어깨 천정형을 형성하고, 하락 전환하는 국면을 나타낸 사례로,
왼쪽어깨에서부터 오른쪽 어깨까지 진행한 뒤 목선을 하향 이탈한 주가가 다시 목선까지 상승하는 되돌림 반등을 보이고, 머리어깨 천정형 형성이후 하락 전환하는 과정을 볼 수 있다.


역머리어깨형


역머리어깨형 또는 바닥 머리어깨형이라 불리는 이 패턴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종가가 목선을 돌파하는 것이 결정적으로 필요하다. 앞서 언급한 머리어깨형과 다른 점은 상승시장이 시작된 이후 목선으로의 일시적 하락움직임이 발생하는 경향이 보다 크다.

세개의 저점(A,C,E)과 두개의 고점(B,D)으로 구성되며, 두개의 고점(B,D)을 이은 수평선을 목선이라 한다. 주가가 세개의 저점을 형성한 뒤 목선을 상향이탈(P1)하면 머리어깨 바닥형이 완성되고, 하락에서 상승으로 추세 전환된다.

- 주가 : 세개의 저점(A,C,E)중에 머리(C )가 가장 낮은 저점이 되며, 양쪽 어깨 저점(A,E)은 거의 비슷한 높이를 나타낸다.
- 거래량 : 왼쪽 어깨에서 오른쪽 어깨로 갈수록 접시형 증가세를 보인다. 거래량은 머리부분에서 가장 적고, 머리 형성이후 점차 증가하다가, 목선을 상향돌파하면서 급격히 늘어나게 된다.
- 되돌림 현상 : 목선을 상향 이탈(P1)한 후에 재차 되돌림 반등(P2)이 발생하며 목선(F)에서 지지를 받고 상승 전환된다면 머리어깨 바닥형이 완성되고 상승추세로 전환됨을 확인시켜준다.
- 최소 목표치 : 머리에서 목선까지 거리 h를 이탈(P1)이후 상승 최소 목표치로 본다.


다중 머리어깨형(복합 머리어깨형)
머리어깨형의 변종으로 이 패턴은 머리가 2개이거나 2개의 왼쪽 어깨와 하나의 오른쪽 어깨를 가진다. 흔치 않은 형이지만 앞의 패턴과 같은 예측의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패턴은 머리어깨형과 마찬가지로 대칭형을 이루려는 경향이 강하다.


3중 천정형과 3중 바닥형


위의 그림은 한화증권의 주간 차트로 2개의 저점을 연결하는 지지선이 돌파되면서 3중 천정형을 완성하고 있다.


2중 천정형과 2중 바닥형(쌍봉/쌍바닥)
2중 천정형은 거의 같은 가격수준의 현저한 두 봉우리를 가진다. 첫번째 봉우리 동안에 거래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고,
두 번째 봉우리에서는 거래량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위의 그림은 삼성전자우의 일간차트로 주가가 2중 천정형이 완성된 후 추세 반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원형모형
대표적인 추세반전형 모형인 머리어깨 모형이 장기간에 형성되다 보면 구성 요소들이 점차 복잡해져서 다중머리어깨 모형으로 발전하고 , 나아가 더 복잡해지면 목선의 기울기가 활선의 형태를 가진 원형모형으로까지 발전하게 된다.
이와 같이, 추세반전형 모형중 원형모형은 장기간에 걸쳐서 완만한 속도로 형성되므로 주가모형의 대칭성이 강하게 나타난다.
 아래 그림은 조흥은행의 일간차트로 주가가 장기간 동안 원형바닥권을 형성하였고 거래량이 급진적으로 증가하면서 상승추세로 전화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원형바닥형의 형성기간이 길수로 상승전환 후의 탄력성이 강하다.

 


V자 모형
V자 모형은 하락 추세가 단기간내에 V 형으로 급반전하는 V자 바닥형과, 상승 추세가 고깔모자형으로 급반전하는 V자 천정형으로 구분된다. 다른 반전모형들의 완만한 주가반전과는 다르게, V자형은 급격한 추세 이탈에 의하여 거의 사전 예고없이 추세가 급반전되는 모형으로 시장분석가들이 판단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어 발생할 당시에는 매우 판단하기 힘들다.


위의 그림은 디피아이의 일간차트로 V자 천정형을 보여주고 있다.

 

지속형 패턴

삼각형 모형
대칭삼각형
지속형 패턴으로 주가 변동폭이 점차 축소되어 한점에 수렴해가면서 형성되는 모형으로 두개 이상의 고점이 점진적으로 낮아지고, 두 개 이상의 저점이 점진적으로 높아지는 경우 삼각형 모형이 진행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위의 그림은 한글과 컴퓨터의 일간차트로 대칭삼각형 패턴을 완성한 후 하락추세를 지속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상향 직각 삼각형
아래 그림은 코오롱건설의 일간차트로 주가가 저점을 높여오다가 고점을 연결한 선을 거래량 급증과 함께 돌파하면서 상승세를 지속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상향 직각삼각형의 패턴이 완성된 경우 주가 상승의 최소목표치를 직각삼각형의 밑변 길이정도로 예상해 볼 수 있다.


하향직각삼각형


위 그림은 피제이전자의 일간차트로 주가가 서서히 고점을 낮춰온 후 저점라인을 돌파하면서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하향 직각 삼각형패턴을 완성한 경우 주가의 하락세가 당분가 지속됨을 예상할 수 있고 최소 하향목표치를 삼각형의 밑변정도로 예상하는데 무리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쐐기모형
쐐기형은 모양이나 형성기간 측면에서 대칭삼각형과 유사하나 가파른 상향 또는 하향의 기울기를 갖는다는 측면에서 구별되며 일반적으로 현재의 추세와 반대되는 기울기를 가진다. 따라서 하향쐐기형은 상승시장으로 상향쐐기형은 하락 시장으로 간주된다.
 쐐기형 패턴을 분석하며 유의할 것은 일반적으로 쐐기형은 지속형 패턴에 속하지만 드물게 주가의 고점 부근이나 저점
부근에서 나타날 경우 반전의 신호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위 그림은 증권업종의 일간차트로 하락세를 지속하던 주가가 저점과 고점을 동시에 높여가다 상향쐐기형을 이탈한 후 하락 추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러한 쐐기형은 삼각형패턴과 달리 고점과 저점의 연결선이 같은 방향이라는 점에서 삼각형패턴과 구별된다.


확대모형
삼각형 모형의 좌우가 뒤집어진 주가 모형으로, 주가 파동이 확대되는 삼각형 모양의 주가 변화를 거치면서 형성된다.
거래량 : 삼각형 모형과 반대로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각종 루머가 난무하는 가운데 투자심리가 극도로 흥분되어 시장열기가 과열, 급냉을 반복하는 시장의 상황에서 형성되며 따라서 대세상승말기의 약세 전환형으로 간주한다.

아래 그림은 고려제강의 일간차트로 고점과 저점을 높여가다 하락세를 이어나가는 확장형패턴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패턴은 삼각형의 변종으로 매우 드물게 나타나며 통제되지 않은 매우 감정적인 시장상황임을 나타낸다. 또한 많은 개인 투자가들이 참여하고 있음을 나타내기 때문에 주로 천정에서 발생하며 따라서 확장형은 일반적으로 약세형이다.


직사각형
직사각형 모형은 주가가 고점/저점의 파동을 형성하면서, 고점을 연결한 경계선과 저점을 연결한 경계선이 모두 수평의 기울기를 가지고 있을 때 형성된다. 비슷한 세력을 가진 두개의 특정집단 즉, 평소 주가수준보다 낮은 일정 가격수준에서 주식을 매수하려는 세력과 평소 주가수준보다 높은 일정 가격수준에서 매도하려는 세력이 투쟁을 하는 과정에서 형성된다. 직사각형 모형은 경험적으로 3/4정도가 강화모형으로 발전하며, 1/4정도가 반전모형으로 발전한다. 모형 형성기간이 길수록, 모형돌파 후 주가가 큰 폭으로 변화하는 경향이 있다


위 그림은 SK의 일간차트로 반전형 직사각형 모형의 전형적인 예이다.

 

깃대형
깃대 모형은 주가의 상승 또는 하락추세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형성되면 깃대와 유사한 모양을 갖는다.
이러한 패턴은 역동적인 시장움직임의 일시적 정체를 나타낸다. 이러한 패턴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직전의 급격한 가격움직임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패턴은 직전의 급상승 또는 하락후 같은 방향으로 상승/하락하기 위한 '숨고르기'정도로 이해할 수 있다.깃대형은 모형의 폭과 크기가 작고 좁다 외관상 직사각형 모형과 비슷해 보이지만 직사각형 모형에 비해서, 모형의 형성기간과 주가변동폭이 짧고 기울기도 수평이 아니다. 상승추세에서 형성되는 상승 깃대형은 우하향 방향으로, 하락추세에서 형성되는 하락 깃대형은 우상향 방향으로 형성된다.(추세와 반대로 형성)


위 그림은 한국슈넬제약의 일간챠트로 급격한 하락세 이후 잠시 '숨고르기'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후 깃대형을 완성하고 하락추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패턴분석의 적용
패턴(모형)이란 주식이나 선물의 가격차트에 나타나는 것으로 예측가치를 지닌 그림이나 형태이다. 이러한 예측가치를 지닌 그림이나 형태를 적용하여 주가나 지수의 흐름을 예측하고 이에 따라 매매하여 수익을 극대화 하는 것이 패턴분석의 목적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패턴은 크게 반전형과 지속형이 있다. 주가가 상승이나 하락의 추세를 가지고 이를 지속해 나갈 때 지속형 패턴인 삼각형모형이나. 쐐기형이 출현할 가능성이 크다. 이와 반대로 주가나 지수가 추세 반전시에는 반전형 패턴인 머리어깨형이나 다중천정형, 원형모형이 출현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이러한 패턴이 일시적으로 완성되었다고 해서 주가나 지수의 향방을 쉽게 확신해서는 안된다. 앞서 제시한 직사각형 모형과 같이 지속형일 수도 반전형일 수도 있는 패턴이 다수이며, 911테러와 같은 일시적 호/악재, 외국인의 대규모 매수/매도로 차트가 왜곡될 수도 있다. 따라서 패턴분석을 지지와 저항의 기본적인 틀안에서 이해하고 주가나 지수의 변화와 더불어 이에 수반하는 거래량을 살피는 등 패턴에 대한 세심한 이해를 바탕으로 차트에 내포된 시장의 상황과 참여자들의 심리를 읽어낼 수 있어야 진정한 패턴분석이 가능하다.

 

반응형

'경제 |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래량 분석  (0) 2012.07.15
추세분석  (0) 2012.07.15
캔들 분석  (0) 2012.07.15
기술적 분석  (0) 2012.07.15
기본적 분석  (0) 2012.07.14